[칼럼] 안면윤곽 성형수술, 얼굴 전체 밸런스를 고려해야
성형수술은 기존보다 더 아름답게 외모를 가꿔주거나 흉터, 비대칭 등을 치료하는 현대의료기술이다. 성형수술이 상용화된 시점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가장 흔하게 이용되는 눈, 코성형부터 이마, 입술, 나아가 얼굴 전체를 바꿔주는 윤곽성형까지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성형수술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그 종류가 다양해진 이유는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이 되었기 때문이다. 공식적으로 최초의 현대식 성형수술은 받은 이는 1차 대전에 참전한 군인이었는데, 그는 미사일에 의해 눈꺼풀과 눈 주위 피부를 모두 잃게 되었으나, 1917년 8월8일 피부이식수술을 받아 새 얼굴을 가지게 되었다.
성형은 질환을 전제로 하는데, 점차 미용성형이라는 수술이 등장하면서 이상적인 외모로 개선하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일종의 외과적 질환으로 여겨지게 된 셈이다. 어쨌거나 미용성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들의 요구사항에 맞춘 다양한 성형기법이 개발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성형수술은 보통 얼굴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얼굴이 비대칭이거나, 턱 뼈가 과도하게 돌출되었거나, 턱 라인이 부자연스러운 경우에는 ‘안면윤곽 성형수술’이 대표적인 개선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안면윤곽은 미용성형이기도 하지만, 치료목적으로도 많이 쓰인다.
온전치 못한 하관으로 인해,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따가운 눈초리를 받는 경우, 이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데, 이를 치료하는 것이 안면윤곽 성형수술이다. 주로 주걱턱, 사각턱, 광대뼈를 수술하여 얼굴 형태를 이상적으로 바꿔주는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자른 뒤 수술 후 다시 붙이는 수술로 이해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얼굴에 지방을 보충하거나 특정 부위의 지방을 제거하여 교정하는 경우도 많다.
안면윤곽수술은 대표적으로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축소술, 앞턱수술, 피질골 절제술 등이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여 진행되는데, 이는 많이 깎아내리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뼈를 깎아야 얼굴 전체 밸런스가 맞는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 또한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환자의 컨디션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상태인지를 판단해야한다.
이는 전문의 혹은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달라진다. 각 성형외과마다 여러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일단 전담 주치의 제도와 1:1맞춤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이 전신마취가 진행되는 터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했는지 여부도 대단히 중요하다.
안면윤곽수술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전문의와 맞춤상담을 받는 것이 필수이며, 수술 전 정밀검사와 사후관리 시스템이 철저한지 여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글 : 제이준성형외과 김기완 원장